다양한정보

해녀 숨병 뜻 폭싹 삭았수다 출연진이 걸렸던 병 알아봐요!

아리아띠 2025. 3. 12. 13:22
728x90
반응형

출처: 넷플릭스

반응형

넷플릭스 추천 드라마 폭싹 속았수다는 1960년대를 배경으로 한 풋풋함과 솔직하지만 투박한 느낌도 있는 정겨운 그때 그 시절을 재현해 낸 신작 드라마입니다. 등장인물 박보검과 아이유의 조합은 소문을 타게 되면서 큰 기대감을 불러 모았고 3월 7일 16부작 중 4회가 공개되면서 넷플릭스 전 세계 TV쇼 부문 6위에 올랐고 국가별 순위에서는 한국, 홍콩, 인도네시아, 쿠웨이트, 말레이시아, 필리핀, 카타르, 사우디아라비아, 싱가포르, 대만, 태국, 베트남 등 12개국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폭싹 속았수다 몇 부작인지 궁금하신 분들 계실 텐데 총 16부작이고 앞으로 매주 금요일 4편씩 넷플릭스에서 공개되니 놓치지 말고 시청해 주세요!

출처: 넷플릭스
출처: 넷플릭스

오애순 아역 역은 아이유, 양관식 아역 역은 박보검이 맡았고 이후 세월이 흘러 성인이 된 애순과 관식 역은 각각 문소리와 박해준이 맡았습니다. 해녀들 사이에서 시인을 꿈꾸던 문학소녀 애순은 부끄러워서 양배추 하나도 못 팔던 수줍은 소녀에서 어촌계 계장을 욕심새는 엄마로 성장했고

 

대학생이 된 딸 금명이를 위해서라면 뭐든지 해주고 싶은 아빠 관식으로 함께 성장했습니다. 애순 아역 역을 맡은 아이유는 딸 금명이 역까지 맡아 1인 2역을 연기하는데 어떤 모습일지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출처: 넷플릭스

애순은 시 쓰기를 좋아하는 꿈 많은 제주 소녀로 등장하는데 가난한 살림살이와 불행한 운이 앞길을 가로막혀 버립니다. 글 쓰기를 좋아하고 잘해서 시험에서 항상 만점을 받고 백일장에서도 상을 타오며 어른들의 훈계에도 기죽지 않는 꿋꿋한 성격을 지니고 있지만 엄마 광례에게만은 한없이 물러지고 맙니다. 애순은 일찍 아버지를 여의고 광례는 두번째 남편과 생계를 바쁘게 꾸려나가지만 가난한 집에서 키우고 싶지 않아 애순을 작은 아버지 댁으로 보내버리고 '네 사랑은 네가 받고 네 밥그릇도 네가 챙겨야 한다'라며 야멸차게 대하기만 합니다.

출처: 넷플릭스

애순은 울면서 같이 살자고 매달렸지만 광례는 작은아버지댁에서 자신보다 더 좋은 환경을 제공해줄것을 믿으며 보냈지만 어느 날 방문한 작은댁에서 딸 애순에게만 조기를 주지 않고 홀대 하는 모습을 봤을 때 고함을 지르며 함께 살기로 결심하게 됩니다. 학교에서 돈이 없다는 이유로 부급장을 시킨 담임 선생님을 찾아가 평소 성격대로 엎어버리는 대신 고급 양복을 차려 입고 방문해 굽신거리면서 촌지까지 바치며 엄마 노릇을 해보겠다고 나섰지만 광례와 애순 모녀에게 이별은 너무 빨리 찾아오고 말았습니다. 

출처: 넷플릭스

제주도에서 해녀로 일하던 광례는 먹고살기 위해서 하루가 멀다 하고 억척스럽게 바다로 나갔지만 엄마는 결국 숨병에 걸려 29살 나이에 요절하게 됩니다. 아슬아슬했던 광례의 바다 생활을 결국 허무하게 죽음으로 끝이 났고 10살이었던 애순은 '어차피 모든 사람들은 고아가 되고 살다 보면 더 독한 날도 있다'는 끝까지 현실적인 유언을 남기며 생을 마감했습니다. 

728x90

폭싹 삭았수다에 등장한 숨병이라는 병은 드라마를 통해 처음 알게 되었는데 숨병 뜻을 검색해 보니 오랜 기간 물질을 하며 겪는 호흡기 관련 질환이라고 나와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출처: 유튜브

숨병은 잠수병, 감압병, 케이슨병이라고도 불리는데 물속 깊이 잠수했다 급격히 상승할 때 기압차로 인해 발생하는 병이라고 합니다. 깊은 물속에서 오래 잠수를 하다가 수면으로 복귀 후에 몸에 이상을 느끼는 직업병으로 잠수부와 해녀가 이 병에 자주 걸립니다. 갑작스러운 압력 저하로 인해 여러 장기에 영향을 주는 공기색전증인 이 병을 아래에서 좀 더 쉽게 설명해 드릴게요. 

출처: 유튜브

잠수를 하게 되면 수압의 증가로 인해서 질소 기체가 우리 몸안으로 녹아들게 되는데 정상적으로 천천히 수면으로 올라온다면 질소는 몸 밖으로 빠져나가지만 해녀의 경우처럼 잠수를 오랫동안 하게되면 체내의 녹아있던 질소의 양이 많아지게 되고 빠른 속도로 수면 위에 올라오면서 질소가 정상적으로 빠져나가지 못한 채 체내 이곳저곳에 질소 기포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보통 잠수를 하는 사람들에게 많이 발생하여 잠수병이라고 불리지만 급격한 압력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감압병이라고 부르는 것이 정확하다고 합니다. 

출처: 유튜브

빠져나가지 못하고 체내에 있던 질소 기포들은 매우 고통스럽게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데 감압병의 증상으로는 몸 안의 생명에 중요한 장기에 영향 없이 통증을 일으키는 때, 1형 감압병은 뼈와 관절이나 피부 등의 증상을 일으키고 특히 무릎과 어깨에 잘 발생합니다. 생명에 중요한 장기를 침벘을때인 2형 감압병은 기침, 호흡곤란, 흉통을 일으킬 수 있고 심장정지까지 일으킬 수 있으며 3형 감압병은 2형 감압병 중 뇌를 침범했을 때를 말하며 다른 원인에 의한 뇌경색 증상과 유사하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폭싹 삭았수다에 등장한 숨병이라는 감압병에 대해 알아봤는데 궁금증 해소되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